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민식이법에 대처하는 내 운전자보험 제대로 알기

by 향긋한커피 2020. 5. 19.
728x90
반응형

민식이법에 대처하는 내 운전자보험 제대로 알기

 

민식이법으로 인해 보험회사들이 운전자보험 특약을 만들어서 많은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 뜻은 그만큼 민식이법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인데요. 민식이법이란,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시 처벌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운전자 부주의로 어린이가 사망할 경우 무기징역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이 가능하고 어린이가 상해를 입은 경우 징역1~15년 또는 벌금 500만원~3000만원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지만 사실 운전자보험은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형사상 행정상 책임으로 인해 손해를 보장해주는 것이 운전자보험이기 때문에 운전을 하고 있으시다면 운전자보험은 꼭 가입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어떻게 해야 잘 가입했다 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미 가입된 운전자보험이 있다면 어떤것을 더 보충해야 할까요?

 

운전자보험 가입시 또는 가입한 상태라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주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벌금과 형사합의금 보상에 대해서 여러개 가입해도 중복 보상은 안 됨.

예를들면 제가 벌금담보 특약으로 2000만원 한도에 매월 3000원씩 납입하기로 하고 가입을 합니다. 후에 사고가 나서 1800만원 벌금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들어놓았던 특약으로 인해 실제 벌금액 1800만원을 모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가 2000만원이니깐요. 만약에 2300만원 벌금을 받았다면 2000만원 보장을 받겠죠.

근데 만약 더 많은 보상을 받고자 2개의 보험사에 가입을 합니다. 같은 조건이라고 보죠. 우리가 원했던 그림은 1번 보험사에서 1800만원 받고 2번 보험사에서 또 1800만원을 받기 원했기에 2곳을 가입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중복 보상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2곳에 가입했어도 제가 받는 금액은 1800만원입니다.

 

2. 이미 가입해 둔 운전자보험에서 보장장을 높이고 싶다면 특약 추가로.

많은분들이 고민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미 예전에 가입해둔 운전자보험이라 민식이법에 대응하는 보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존에 있던 운전자보험을 깨고 민식이법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신규 운전자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이때는 신규가입보다는 특약추가를 통해 한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제꺼 운전자보험은 다른 운전자보험에 비해 비싸요. 해지하고 다시 가입해야 하나요?

일단 만기환급금 상품인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이란것이 그렇습니다. 나중에 돌려받는 보험들은 같은 보장을 한다는 조건에서 비교해보면 비쌉니다. 보험료와 보장과는 관계없이 적립보험료라는 것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고만 보장 받길 원한다면 순수보장형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만기환급금 상품도 아닌데 보험료가 비싸다면 보장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다소 저렴한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4. 형사합의금, 보험회사가 피해자에게 직접 줄 수 있음.

형사합의금 특약을 가입했다면 자비로 합의금을 마련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험사에서 피해자에게 직접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제가 사고를 내서 합의금을 줘야 하는데 미리 합의금을 피해자에게 준 다음에 보험에 청구할 필요 없이 보험사가 직접 피해자에게 합의금을 지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형사합의는 가해자와 피해자 당사자끼리 서명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당사자끼리 진행해야 합니다. 이것까지 보험사가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5. 보험을 들었어도 음주나 무면허나 뺑소니는 보상이 안 됨.

 

 

 

위의 5가지 정도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내가 가입한 상품은 현재 어떤지 아니면 가입할 상품은 어떤지를 비교해 보시고 운전자보험에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며 많이 가입했다고 좋은것도 아닙니다. 꼭 나에게 필요한 보장을 해주는지 그 가격은 합리적인지를 꼭 따져보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