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긴급재난지원금 기준 오늘부터 조회 나는 얼마? Q&A

by 향긋한커피 2020. 5. 4.
728x90
반응형

긴급재난지원금 기준 오늘부터 조회 나는 얼마?

 

오늘부터 정부가 지원하는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신청은 어떻게 하며 나는 얼마나 지원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일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자 여부와 가구원 수는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긴급재난지원금.kr 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11일부터 오프라인 신청은 18일부터 접수합니다. 신청은 공적마스크 5부제처럼 요일별로 진행되며 지원금은 본인이 속한 광역자치단체 내에서 오는 8월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제외)

 

1. 어떻게 신청해야 하죠?

우선 신용, 체크카드 형식으로 받을 것인지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받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방식은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11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서툴다면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고 싶다면 18일부터 지자체에서 마련한 별도 홈페이지 또는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참고로 온라인 신청은 공인인증서, 현장 방문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꼭 준비하세요!!

 

2. 언제 신청할 수 있나요?

아무때나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청이 몰리지 않도록 공적 마스크 5부제처럼 해당 요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요일제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해당됩니다. 다만 신용, 체크카드의 온라인 신청은 16일부터 요일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3. 가족이라면 아무나 신청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기본적으로 세대주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신용, 체크카드로 받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세대주 본인이 신청해야 하고 지역상품권, 선불카드로 신청한다면 인터넷이 아닌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는 경우에 한해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위임장을 가지고 가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의 경우는?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은 찾아가는 신청제도가 운영이 됩니다. 지자체 공무원원이 자택을 방문해 신청을 받고 지역삼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언제 받을 수 있나요?

신청할 날로 약 이틀후 지급됩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와 기초연금, 장애인연금수급자 등 저소득층 270만가구는 신청없이 4일부터 바로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 지급은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기초생활 등 수급자여야 합니다.

 

6. 전국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한가요?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지급 대상자가 살고 있는 광역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업종 제한도 있습니다.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전통시장, 동네마트, 병원, 약국, 미용실, 서점, 학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선불카드나 지역상품권은 각 지자체마다 업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해야 합니다.

 

7. 얼마를 지원 받을 수 있나요?

구원 수 기준에 따라 1인가구는 40만원, 2인가구는 60만원, 3인가구는 80만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4인을 초과했더라도 금액은 100만원이 됩니다.

 

8. 자자체마다 나오는 금액이 다르다고 하던데?

맞습니다. 이번에 정부가 주는 전국 재난지원금은 지자체가 20%를 부담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자체에서 별도로 재난지원금으르 받았으면 온전하게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경기도의 경우 4인가족 기준 100만원 재난지원금이 나오게 되는데 지자체의 재난지원금 분담금 20%때문에 80만원을 받게 됩니다. 반면 서울은 중복 지급을 허용했기 때문에 기존에 받은 지원금이 있더라도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1인당 무조건 일정금액을 주는 보편 지급인 반면 서울은 소득 수준에 따라 일부에게만 주는 선별 지급이어서 총 지원금액은 일반적으로 경기도에 사는 사람이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9. 언제까지 사용이 가능한가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경우 8월31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이후 나머지 금액은 자동으로 기부가 됩니다.  지역상품권의 경우 유통기한이 5년으로 정해져 있긴하지만 이른 시일 내에사용해 줄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10. 기부도 할 수 있다고 하던데?

지원금을 신청할 때 전액 혹은 일부 금액의 기부의사를 밝히면 됩니다. 3개월 내에 신청하지 않아도 기부한 것으로 간주합다. 기부된 지원금은 고용보험기금으로 들어가며 고용안정과 직업능력개발사업, 실업급여 지급에 쓰이게 됩니다.

 

11.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부모도 따로 받을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부모가 주소가 다르다면 가구원 수에 맞게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로 살고 있는 대학생 등 자녀는 건강보험 상으로 피부양자로 되어 있다면 별도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부모와 경제 공동체로 간해 가구원으로 포함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