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때문에 독감 백신 주사를 맞으려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에는 계란 알레르기가 있어도 맞을 수 있다고 했지만 대체로 백신을 맞을 때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맞지 못하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코로나 백신을 안 맞은 분들이 주변에 있는데요. (건강한 사람도 코로나 백신 맞고 이상이 생기고 있으니 더 불안한가봐요)
독감 백신은 괜찮지 않을까 차선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나 어린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더욱더 이번 연도에는 독감백신을 맞히고 싶으실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맞아도 됩니다.
국내 인플루엔자 백신은 계란에서 증식시킨 바이러스로 만들기 때문에 계란 단백질이 소량 들어가게 됩니다. 이 때문에 과거에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백신 접종을 하지 말라고 했었죠. 하지만 최근 백신 제조 기술이 좋아지면서 계란 단백질 농도가 낮아져 알레르기가 있어도 접종이 가능해 졌습니다.
다만, 혈관부종, 어지러움, 구토 같은 계란 알레르기 증상을 겪었다면 응급 처치를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청도 권고하는 사항이기도 하고요.
코로나 백신으로 많이 알게된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겪었던 분들은 접종하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정부는 이런 증상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계란을 사용하지 않은 세포 배양 인플루엔자 백신을 수입해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보건소나 소아과에 문의해 독감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되는 난관이 있죠? 과연 문의를 했을 때 저희는 그런 백신 취급을 하지 않는다며 거절하는 곳이 없을까요? 여러곳 전화를 돌려야 될 것 같은 느낌같은 느낌이 들죠? 꼭 반드시 맞아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힘빼야 할지...(아시잖아요. 우리나라가 보편적이지 않은 일에 대한 일처리가 그렇게 잘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해마다 변이를 일으켜 유행하는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매년 맞아야 하긴 합니다. 그리고 주로 겨울에 유행하죠. 그래서 맞아야 하지만 조금이라도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시기가 시기이니 개인 위생을 철저히가고 면역력 관리를 통해서 감기에 안 걸리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돈 주고 맞아야 해서 독감백신 안 맞았은지 꽤 됐는데요. 큰 문제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혹시 맞아도 상관 없고 무료로 맞을 수 있다면 맞으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1세 미맘 영아는 감염되면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 천식 환자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걸리면 천식이 크게 악화되기 때문에 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는 65세 이상 어르신, 임신부 등과 함께 13세 이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무료 예방접종 사업을 하고 있어요.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때처럼 독감백신도 예약을 받고 있으니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라면 맞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불신으로 백신 전반에 걸친 불신이 있으신 분들도 많은데요. 독감백신은 사람이 가장 많이 맞는 백신입니다. 그래서 부작용도 가장 적은 백신이기도 합니다. (데이터가 많으니깐요) 안심하고 맞으세요~
댓글